인사/조직관리당신은 어떤 호기심이 많습니까?... 호기심의 다섯 가지 차원

당신은 어떤 호기심이 많습니까?... 호기심의 다섯 가지 차원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호기심은 지능을 강화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호기심이 매우 많은 3~11세 사이의 어린이들이,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보다 지능테스트 점수가 12점 더 높았다. 호기심은 업무 참여도를 높여 좋은 성과를 내게 한다. 또 호기심을 느꼈던 순간을 묘사하는 것만으로도, 행복했던 때를 이야기하는 것보다 정신적·육체적 에너지가 20% 더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처럼 호기심을 가지는 것엔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사람마다 호기심을 느끼는 정도는 저마다 다르다. 호기심을 단일한 특성으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섯 가지로 구분되는 호기심
출처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영화스틸
1) 결핍 민감성
심리학자 대니얼 벌린은 1950년대에 호기심의 통합적 모형을 제시한 심리학자 중 한 명이다. 그는 모든 사람은 과소 자극(참신함, 복잡성, 불확실성, 갈등이 적은 업무, 사람, 상황에 대응하는 일)과 과잉 자극 사이에서 적절히 균형을 맞추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사람들은 상황에 따라 '다각적 호기심'이나 '구체적 호기심'을 발현한다고 말했다. 다각적 호기심이란 따분할 때 자극을 주는 무언가를 찾으려는 것에 반해 구체적 호기심은 자극을 받았을 때 흥분을 낮추기 위해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1994년 카네기멜론대의 조지 로웬스타인은 벌린의 통찰을 토대로 '정보 격차' 이론을 제시했다. 로웬스타인은 자신이 원하는 지식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호기심이 발동한다고 말한다. 이는 불확실성에 대한 반감을 낳고, 부족한 정보를 밝히려는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즉, 결핍 민감성은 지식의 격차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메울 때 안도감을 얻는 것을 말한다. 항상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기심은 아니지만, 이런 호기심을 가진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악착같이 매달린다. 

2) 유희적 탐구 
긴장을 완화하려는 인간의 욕구에 초점을 맞춘 위의 이론들은 미술관을 방문한 관광객, 독서에 몰입한 사람들이 느끼는 다른 유형의 호기심을 설명하지 못한다. 1970년대에 로체스터대의 에드워드 데시는 바로 이런 호기심을 다뤘다. 데시는 호기심이 '새로움과 도전과제를 찾고, 자신의 능력을 확장 및 발휘하고, 탐구하고, 배우려는' 인간 고유의 동기도 반영한다고 주장했다. 즉, 불편한 느낌을 피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긍정적 경험을 만들기 위해서도 호기심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유희적 탐구는 세상의 흥미로운 특성에 궁금증을 느끼는 것이다. 유희적 탐구를 할 때는 즐거운 기분이 유지되고, 이런 호기심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삶의 환희를 느끼는 것처럼 보인다.

3) 사회적 호기심 
독일 콘스탄츠대 심리학 교수 브리타 레너의 이론에서 비롯된 사회적 호기심은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말하고, 듣고,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디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타인에 대한 정보를 얻어 그가 친구인지 적인지 판별한다. 정보를 얻기 위해 어떤 이들은 심지어 염탐하고, 엿듣고, 험담할 수도 있다. 

4) 스트레스 내성 
그린즈버러의 노스캐롤라이나대 심리학 교수 폴 실비아가 최근 내놓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스트레스 내성은 새로운 것에 대한 불안을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이를 동력으로 활용하려는 의지를 말한다. 스트레스 내성이 부족한 사람은 정보 격차를 인식하고, 궁금증을 갖고, 타인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만, 실제로 나서서 탐구하려 하진 않는다. 

5) 자극 추구
다양하고, 복잡하고, 강렬한 경험을 얻기 위해 물리적, 사회적, 금전적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를 말한다. 자극 추구성이 있는 사람은 새로운 것에 대한 불안을 완화하기보다 오히려 증폭시키려 한다. 델라웨어대 마빈 주커만 심리학 교수의 연구에서 영감을 받았다. 



어떤 차원의 호기심이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내는가?

유희적 탐구는 긍정적 감정과 강한 연관이 있고, 스트레스 내성은 유능함, 자율성, 소속감을 느끼고자 하는 것과 연관이 있다. 사회적 호기심은 친절하고, 너그럽고, 겸손한 사람이 되는 것과 강한 연관이 있다. 

독일 제약회사 머크와는 호기심을 업무와 연관 지어 연구했다. 그 결과 유희적 탐구, 결핍 민감성, 스트레스 내성, 사회적 호기심이 업무성과의 향상과 관련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스트레스 내성과 사회적 호기심이 특히 주목할 만하다. 스트레스 내성이 없는 직원은 도전과제와 자원을 찾아다니지 않고 참여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사회적 호기심이 많은 직원은 동료와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사회적 지지를 더 많이 받는다. 또 팀 내에 유대관계와 신뢰, 헌신하는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스트레스 내성과 사회적 호기심이 강한 사람이나 집단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편이다. 



나의 호기심 점수는 몇 점?

아래의 문항을 읽고 자신에 대한 설명과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1~7까지 점수를 매기시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별로 그렇지 않다 3. 약간 그렇다 4. 보통이다 5. 대체로 그렇다 6. 거의 그렇다 7. 확실히 그렇다
점수 계산 방법: 각 차원에 속한 다섯 가지 문항의 평균 점수를 계산하시오. 단 스트레스 내성 점수는 역으로 계산한다. 예를 들어 점수가 1점일 경우에 7점을 부여한다.  
출처 세계적 경영 저널 HBR 2018년 9-10월호(합본)
필자 토드 B. 카시단, 데이비드 J. 디사바토, 칼 노턴


인터비즈 문채영, 임현석 정리
inter-biz@naver.com
찜하기이글을 다시 읽고 싶다면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