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100세 시대, 돈 버는 것보다 중요한 경력 관리

100세 시대, 돈 버는 것보다 중요한 경력 관리

[DBR/동아비즈니스리뷰] 오늘날 전 세계 사람들은 예전보다 더 오래 산다.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삶과 경력을 재설계할 필요를 느끼고 있다. 그렇다면 100세 시대를 맞아 개인은 어떤 경력 구조를 취하고, 기업은 이를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 것일까?
 
전통적인 삶의 단계는 교육-일-은퇴의 순서로 구성된다. 그러나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삶의 단계들이 나타났고, 사람들은 다양한 경력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 이전에는 소득, 퇴직금, 주택 소유 등의 재정적 문제가 단연 최고 관심사였지만, 다단계 삶에서는 무형 자산이 핵심 자산으로 떠올랐다.
출처 The 100-YEAR LIFE
무형 자산의 3가지 유형

개인의 무형 자산은 3가지로 분류되며, 다단계 삶에서 생산성과 활력, 그리고 경력 변화에 영향을 준다. 린다 그래튼과 앤드루 스콧 교수는 개인의 무형 자산을 진단할 수 있는 항목을 개발했다.

생산 자산은 개인의 기술, 지식, 명성 및 직업적 네트워크를 말한다. 중장년층은 생산 자산을 이용해 경력을 연장할 수 있다. 

1. 나는 기술과 지식 개발을 위해 특별히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2. 나는 배울 점이 있는 사람과 관계를 맺으려 한다.
3. 직장 동료들은 나에게 자주 조언을 구한다.



활력 자산은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일과 삶의 균형, 강한 관계 재생 능력 등을 말한다. 활력 자산이 있으면 퇴직 연령을 앞둔 사람들도 계속 일할 수 있다. 

1. 나는 매주 운동을 한다.
2. 나는 일하는 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3. 문화나 공동체 생활을 할 시간이 있다.



마지막으로 변형 자산은 개인적 변화 및 경력 이동을 지원하는 지식 및 다양한 유형의 네트워크로, 점점 더 중요한 자산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1. 나는 여러 회사에서 일을 해봤다.
2.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주 물어본다.
3. 나는 완전히 다른 일을 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개인과 기업은 무형 자산 개발에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다양한 경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형 자산 개발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전통적인 삶의 단계에서는 유형 자산이 직원과 고용주의 관계에서 핵심 역할을 했다. 하지만 유형 자산의 지배적인 영향력은 점점 약해지고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인도 뭄바이에 본사를 두고 IT 서비스와 컨설팅,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타타컨설팅서비스(Tata Consultancy Service Ltd.)는 지식과 기술 같은 생산 자산을 이해하고 조정하는 데 집중 투자한다. 이 회사는 크놈(Knome)이라는 내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38만 명에 이르는 전 직원이 자신의 기술을 관리하고, 온라인 교육으로 그 기술을 더욱 향상시키고 확장하며, 우수 기술에 수여되는 가상 배지로 개인의 명성을 쌓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이런 개인정보는 조직 전체가 가진 생산 자산 수준을 평가하는 데 활용된다. 또한 직원 개개인이 플랫폼에서 어떤 조언을 주고받는지 데이터를 수집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개인의 직업적 소셜 네트워크 역량을 평가하고, 기업 정책을 세우는 데 활용된다.


다단계 접근법 채택하기

자신의 삶과 경력에 맞춘 다단계 접근법을 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상황에서 기업이 인재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인사 관행을 재고해야 한다. 중간 경력직 후보들의 재취업 등 채용 제도를 개편하고, 나이에 대한 고정관념을 해소해야 한다.

기업은 노인들을 자산이 아닌 부채로 여길 때가 많다. 하지만 고령 근로자의 축적된 경험과 지혜를 활용하는 것도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 노인들은 이전 세대보다 체력이 좋고 자동화로 인해 고령 인구의 생산성 역시 낮다고 볼 수 없다.

60세 이상 근로자들의 경험과 지혜를 반기는 얼리어댑터 기업들은 노인 고객들을 상대로 판매활동을 벌이는 소매 분야나 젊은 인재가 부족한 공학 분야에서 종종 발견된다. 일례로 영국 챈들러스 포드(Chandler′s Ford)에 본사를 두고 건축자재 및 정원용품을 판매하는 소매 기업인 B&Q는 직원의 4분의 1 이상이 50세 이상이다. 우선 B&Q는 나이가 많은 근로자일수록 DIY(do-it-yourself)식 홈 인테리어 작업에 더 경험이 많아서 주택 소유자의 마음을 더 잘 간파할 것으로 생각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현행의 퇴직 제도 수정도 불가피하다. 먼저 70세 이상의 노동 인구가 증가하면서 실질적인 퇴직 연령이 상승한 국가가 많다. 하지만 많은 고령 근로자들이 자신에게 어떤 퇴직 옵션이 있는지 모르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제공할 수 있는 유연성의 종류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기업은 직원들이 은퇴하더라도 임기를 조금 연장하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젊은 직원들의 승진을 막는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동시에 고령의 직원들은 유연성의 대가로 낮은 급여를 수용할 수도 있다.


장수 사회가 당면한 도전

기술이 직업과 직무의 본질, 기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는 인식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동안 장수 문제에 대해서는 그동안 별로 주목하지 않았다. 장수와 관련해 전통적인 3단계 삶은 도전의 대상이다. 3단계 삶은 오랫동안 우리의 경력 구조를 주도하며 기업들이 재무 자산을 축적하게 했다. 앞으로 다가올 몇십 년 동안은 전통 모델을 근본적으로 재고해야 한다. 이는 직원 개개인이 단계를 실험하고 밀어내는 것으로 시작, 궁극적으로 채용과 근속, 학습, 훈련, 보상, 그리고 퇴직에 대한 더 새롭고 유연한 기업 정책을 이끌어낼 것이다. 물론 그 과도기에는 불안감과 좌절감도 엄습할 것이다. 하지만 그런 정책 변화를 빠르게 단행할 수 있는 기업은 더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직원들을 통해 혜택을 얻을 것이다. 

* 이 글은 다음 자료들을 참고해 작성하였습니다.
- DBR 2017년 8월 호 <근로자 경력을 다단계로 키워줄 방법? 이 문제를 풀어야 '100세 시대' 기업>
The 100-YEAR LIFE 


출처 프리미엄 경영 매거진 DBR 230호
필자 린다 그래튼·앤드루 스콧

인터비즈 문채영, 임현석 정리
inter-biz@naver.com
* 표기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찜하기이글을 다시 읽고 싶다면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