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창업, 성장하기 전에 살아남아라…중소기업 생존 위한 3요소

창업, 성장하기 전에 살아남아라…중소기업 생존 위한 3요소

[DBR]국내에서도,세계에서도 창업 열풍이 거세게 불어오고 있습니다.하지만 현실은?매년 수많은 기업이 생겨나지만 이들이 모두 비즈니스 정글에서 생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통계청이 올해 초 발표한‘2015년 기업생멸 행정통계’에 따르면2014년 창업한 기업 가운데1년차 기업의 생존 비율은62.4%, 2년 생존율은47.5였고3년간 생존하는 비율은38.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렇다면 이제 막 걸음마를 뗀‘작은 기업’들의 생존을 위한3요소는 무엇일까요.프리미엄 경영매거진DBR에 실린 글을 소개합니다.

핵심요소첫 번째,감성가치


생존을 위한 첫 번째 핵심 요소는‘감성가치의 추구’입니다.기업이 핵심 역량과 차별화된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무조건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요즘에는 모든 회사의 기술력 수준이 어느 정도 평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기술이나 품질 면에서 뚜렷한 차별화를 보이기가 쉽지 않습니다.따라서 이런 기술에 우리 기업만의 감성을 접목해야만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출처 탐스슈즈 홈페이지

One for One.내가 한 켤레의 신발을 살 때마다 제3세계의 신발 없는 아이에게 한 켤레의 신발이 기부되는 일 대 일 기부.감성 가치를 추구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미국의 탐스슈즈입니다. (현재는 신발만이 아닌 안경, 치료기회, 깨끗한 물을 위한 설비 등을 기부한다고 합니다)

지금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처음 탐스슈즈가 만들어졌을 때의 목표 판매량은 고작200켤레였습니다.하지만6개월 만에 탐스슈즈는 당초 목표량인200켤레를 훨씬 넘어서는1만여 켤레를 판매해 아르헨티나 아이들에게1만 켤레의 신발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단지 수익금의 일부를 자선활동에 기부하는 기존 기업들과 달리 기업의 이념과 브랜드 철학을 실천하고 현실화한 탐스슈즈에 소비자들이 열광적으로 반응했기 때문이었습니다.품질이 잘 갖춰진 제품에다가 어려운 나라 아이들에게 기부를 한다는 감성가치까지 더해져 탐스슈즈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듯 감성가치는 상품의 부가가치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 효과를 줍니다.하지만 중소기업은 감성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 현실입니다.차별화된 특정 기술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은 감성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른 기업이나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핵심요소두 번째,고객중심 경영


생존을 위한 두 번째 핵심 요소는 경영 성과를 높이는‘고객중심 경영’입니다.일본의 의료기기 제조회사 나카무라브레이스의 사례를 볼까요.이 회사는 시마네 현에 있는 중소기업으로 손발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보조 기기와 손발 기능 마비,관절 변형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쓰는 보조 기기 등100여종이 넘는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나카무라브레이스 홈페이지

나카무라브레이스라는 이름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1991년 유방암으로 가슴을 절제한 여성을 위한 인공 유방 개발에 성공하면서부터 입니다.실리콘 고무로 만든 인공 유방은 모양,혈관,미묘한 주름살까지 완벽하게 재현해냈습니다.이를 계기로 회사의 기술력은 단기간에 업그레이드됐고 제품을 접한 사람들은 “압도적인 사실감”에 감탄했습니다.물론 모양뿐 아니라 고객의 사용 편의에 대한 고려도 했습니다.이 같은 노력을 고객들도 알아준 것일까요?나카무라브레이스는 일본에서 고객으로부터 감사편지를 가장 많이 받는 회사로도 알려져 있습니다.산골마을의 강소기업 탄생에 철저한 고객만족이 큰 역할을 한 것이죠.

핵심요소세 번째,기존 상품의 문제 해결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함은 고객 관점에서 볼 때 일종의 비용입니다.이러한 비용을 찾아서 없애거나 줄여주는 것들이 바로 성과를 높이는 혁신적인 핵심 기술의 아이디어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그리고 그를 위해 세 가지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 NeuPaddy, 출처 Pixabay


①상품의 효능이나 효과는 그대로 이용하면서도 불편하게 느끼는 것을 찾아 없애기
(예)커피 속 카페인에 대한 우려를 덜어주는 디카페인 커피

②상품의 형태가 가져다주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예)동그란 주먹밥을 들고 먹기 편하게 바꾼 삼각김밥

③상품이나 서비스의 사용방법이나 순서를 바꿈으로써 불편함 해소하기
(예)알약으로 된 비타민을 마시는 것으로 바꾼 비타민 음료


지금까지 중소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핵심 요소인 감성가치 추구,고객중심 경영,기존 상품 문제 해결의 세 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성장과 생존 중 무엇이 먼저냐’는 질문에 답은 생존이 아닐까요?생존하지 않으면 성장의 기회는 찾아오지 않습니다.


출처 프리미엄 경영매거진 DBR 193호
필자 서진영

비즈니스인사이트 황지혜 정리
businessinsight@naver.com

찜하기이글을 다시 읽고 싶다면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