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앤라이프돈이 없어 불행한가, 불행해서 돈이 없는 것이 신경 쓰이는가

돈이 없어 불행한가, 불행해서 돈이 없는 것이 신경 쓰이는가

[DBR] 여기 돈이 없어서,못 생겨서 행복하지 못하다고 슬퍼하는 이들에게 당신은 행복하지 못해서 돈이 없는 것이 신경 쓰이고 행복하지 못해서 못 생긴 외모가 눈에 거슬리는 것이라고 말하며 행복에 대한 조언하는 글이 있습니다.비록 다른 누구보다 성공하고 부자가 되긴 힘들 수 있지만 행복해지는 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정말 그게 가능할까요?당신의 인생을 차별화함으로써 행복을 찾자는 프리미엄 경영 매거진 DBR 69호에 실린 글을 소개합니다.

마케팅을 강의하다 보면 고급화와 차별화를 착각하는 이가 적지 않다.고급화와 차별화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급화는 강남 요지에 최고급 인테리어를 하고 세련된 직원이 상담을 하는 등의 서비스를 말한다.반면 차별화는 돈을 많이 들여서 고급스럽게 하지는 않지만 남과는 다르게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진정 차별화에 성공한 업체들이 빨리 자리를 잡는 반면,고급화를 차별화라고 생각하며 무조건적인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업체들은 대개 실패한다.

욕망은 채워도 불안해진다


우리는 남과 다르게 살고 싶다는 말을 자주 한다.그러면서 동시에 폼 나게 살고 싶어 한다. ‘나는 다를 뿐이지 열등한 것은 아니다’고 말하면서도 비싼 수입차를 몰고 강남에 사는 친구들을 보면 마음이 편치 않다.동문회에 가서 나보다 잘 나가는 친구들을 보면 질투심이 생긴다.부인이 은근히 친구 집은 몇 평이라고 이야기하면 마음이 불편해진다.

 우리 모두 죽음 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알고,죽음의 순간 동전 한 개 가져갈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어쩔 수 없다.사실 죽었을 때 뭔가 재산이 남아있을수록 손해다.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그렇게 손해 보는 삶을 향해가는 이들의 부를 부러워하고 동경한다.

욕망은 채워도 불안하다.모든 것은 일단 성취하고 나면 시시해진다.로또에 당첨돼서 돈이 많아져도 들뜨고 좋아하는 것은 며칠이다.그 돈을 가지고 뭘 할까 고민할 때가 가장 좋다.그 돈으로 갖고 싶던 것들을 다 사고 나면 권태로워져서 필요 없는 것들을 사기 시작한다.그래도 돈이 남으면 투자라는 명목 아래 뭉텅이로 건물을 사고 주식,채권을 산다.그렇게 더 이상 살 것이 없게 되면 삶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간다.


그레고리 번스의<만족>에는 노스웨스턴대 사회심리학자인 필립 브리크먼이 시행한 돈에 대한 연구 결과가 인용돼 있다.그의 실험에 따르면 복권 당첨자와 당첨되지 않은 사람들의 반응을 비교했을 때,현재 그들의 행복 수준에서 의미 있는 차이는 없었다.복권이 당첨되고 소망하던 것들을 획득하는 과정이 행복한 것이다.그런데 일단 돈이 많아지면 줄어드는 것이 두렵다.번스에 따르면 돈이 줄어든다는 것은 선택의 폭이 사라진다는 것이다.어쩌면 가지고 있는 것마저 처분해야 할 수도 있다.그래서 두려운 것이다.

나이40에 아무리 다이어트를 하고 성형수술을 한다고 해도20대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10대의 눈으로 볼 때40대는 아름답건 말랐건 뚱뚱하건 거기서 거기인 중년이다. 40대에게10대는 다 가능성으로 넘쳐 보인다.늙지 않기 위해 안 먹고,하고 싶은 것도 참고,하루의 상당시간을 지루한 운동을 한다고 늙지 않고 건강하게 영원히 살 수는 없다.나이가 든 후에는 오래 살기 위해 과거의 소중한 시간을 굶는 고생을 하고 지겨운 운동을 하면서 날려버렸다고 후회할 수도 있다.평균체중,평균체형,평균건강을 유지하고 있다면 괴롭게 운동하고 굶는 대신,야식도 먹고,술도 어느 정도 마시고,육류도 일정 수준 섭취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또 직장의 누군가와 사소한 문제가 생겼을 때 불같이 화를 내는 것보다 사정이 있겠거니 하고 생각하는 것이 정신건강에는 더 좋을 수 있다.내게도 너그럽고 남에게도 너그러운 것이 더 낫다.

행복에 이르는 길


하지만 이렇게 마음을 비우면서 사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그러면서 이 핑계 저 핑계 댄다. ‘돈이 없어서 행복하지 못하다’ ‘사랑하는 사람이 없어서 행복하지 못하다’ ‘못 생겨서 행복하지 못하다’ ‘뚱뚱해서 행복하지 못하다’등등.하지만 사실은 반대다.당신은 행복하지 못해서 돈이 없는 것이 신경 쓰인다.당신은 행복하지 못해서 사랑하는 사람이 없고,행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뚱뚱한 몸이 눈에 거슬리는 것이다.행복하지 않기로 선택한 것은 바로 당신이다.당신이 행복해지는 길은 부자가 되는 것도,날씬해지는 것도,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도 아니다.그냥 행복해지면 된다.


도대체 누가 행복을 거부하겠냐며 바보 같은 소리 그만하라고 필자에게 말할지도 모르겠다.하지만 영화를 예로 들어보자.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는 공포영화,액션영화,드라마,예술영화 등 다양한 영화를 상영하고 있다.영화관에서 어느 영화를 볼지 선택하는 것은 바로 당신이다.영화가 재미있건 없건 간에 영화를 선택한 사람은 당신이다.인생의 초반부는 남에 의해서 주어지지만 인생의 후반부를 선택하는 것은 바로 당신이다.

다른 사람보다 부자가 되고,다른 사람보다 좋은 학교를 나오고,다른 사람보다 높은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을 타고 나야 한다.어쩌면 너무나 당신에게 벅찰 수도 있다.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하는 게 불가능할 수도 있다.노력만 하면,긍정적인 마음만 가지면 성공한다는 것은 이상에 가까운 얘기일지 모르겠다.다른 사람을 능가할 정도로 멋지게 성공하는 것,부자가 되는 것은 힘들지 모르겠지만 다른 사람만큼 행복해지는 것,또는 다른 사람보다 더 행복해지는 것은 바로 이 순간 가능하다.내가 얼마나 행복한지 아닌지는 내가 느끼는 대로 느낄 수 있다.아이스크림을 먹건,아이들을 안아주건,사랑하는 연인에게 전화를 하건,맥주를 마시건,시를 쓰건 바로 지금 당신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을 하면 된다.그러면 당신은 행복해진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생을 고급화하는 대신 차별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나이가 들면 젊었을 때 꼭 해보고 싶었지만 못해봤던 사소한 것들 때문에 후회할 때가 있다.가령 턱수염을 길러보고 싶었는데 남들의 시선 때문에 못해봤다면 지금이라도 해보자.젊은 시절 좋아했던 록 밴드가 내한공연을 오면 아이들 눈치 보지 말고 가죽점퍼를 입고 가서 소리 질러 보자.눈치 보지 말고 가끔씩은 남들과 다르게 살아보자.남과 다르게 살 수 있는 용기,그것이 바로 행복에 이르는 길이다.



출처 프리미엄 경영 매거진 DBR 69호
필자 최명기


비즈니스인사이트 황지혜 정리
businessinsight@naver.com

찜하기이글을 다시 읽고 싶다면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