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조직관리[협업Insight]\

[협업Insight]'케미'가 없으면 협업 꿈꾸지 말라

바야흐로 협업(collaboration)의 시대다. 검색창에 '협업'이나 '콜라보레이션'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하루에도 수십 개가 넘는 기사가 검색된다.

47년의 나이차를 극복하고 10대 신예 악동뮤지션과 60대의 대선배 양희은이 협업해 신곡을 발표한다는 소식이 있는가 하면 국내 유수의 가전회사가 해외 패션브랜드와 함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한다는 뉴스도 보인다. 계열사간 협업을 통해 경영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모 그룹 회장님의 인터뷰도 찾아볼 수 있다.

예술작업에서 제품 개발, 신규 브랜드 출시에 이르기까지 주제도 다양하고 협업하는 주체도 천차만별이다. 이렇게 다양한 유형의 '함께 작업하는 일'에 대해 우리는 '협업을 한다', '콜라보레이션을 한다'고 표현한다. 과연 협업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

© 3dman_eu, 출처 Pixabay

'+α'가 없다면 협업이 아니다

'협업'이나 '콜라보레이션'이라는 단어가 대중화하기 전에도 우리는 늘 누군가와 함께 일했고 위기를 헤쳐왔으며 성과를 만들어 왔다. 협업과 유사한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들에는 협조(協調), 협동(協同), 협력(協力) 등이 있다. 이 단어들에는 공통적으로 '協'이 들어가는데 이는 화합하고 힘을 합쳐 돕는다는 의미를 갖는다. 

공동으로 힘을 모으고 무언가를 한다는 차원에서 이 단어들은 협업과 상당히 유사하다. 하지만 각각의 용어가 의미하는 바에는 엄연히 차이가 있고 개념마다 지니는 강점과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 vait_mcright, 출처 Pixabay

협조나 협동은 도움을 요청하는 목소리를 듣고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는 것이다. 이 때문에 요청하는 사람과 도움을 주는 사람이 나뉘어져 있고, 도움을 주는 사람에게는 결과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이 없다. 업무나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유형이다. 

협력은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해 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여기서 핵심은 기능적 관점에서 참여자의 R&R(역할과 책임)을 구분하는 것에 있으며 각자의 역할에 따라 수행방식이나 참여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키워드는 '서로 다른 기능(function)'이며 협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긴밀한 참여와 체계적인 진행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케미'는 수평적인 관계에서 시작된다


협업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α(시너지)'다. 기본적으로 협업은 협력의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서로 다른 기능과 역할의 결합에 그치지 않고 연결고리 속에서 시너지를 창출해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단순히 각자 힘을 합해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이 아니라 예상할 수 있는 결과 이상의 시너지 창출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로 협업이다. 

© stairhopper, 출처 Unsplash

악동뮤지션과 양희은의 협업을 단순히 두 뮤지션의 목소리를 함께 들을 수 있는 기회로만 기대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1과 1을 더해 2를 만드는 것은 협업이 아니다. 통통 튀는 10대 뮤지션의 감각적인 감성과 세월을 관통해 온 대선배 뮤지션의 연륜이 만났을 때 새롭게 발현하게 될 예술적 케미(화학반응)를 기대하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협업에서 말하는 +α(시너지)라고 할 수 있다.


잘못된 만남은 서로에게 깊은 상처만 남긴다 /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일방적으로 지시만 하는 상사와 따를 수밖에 없는 부하직원의 관계 속에서 극적인 아이디어를 상상할 수있는가? 나이, 성별, 직급, 기업규모의 차이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적어도 협업하는 일과 관련해서는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 

만약 당신이 지금 누군가와 함께 일하고 있는데 당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없다면 그것은 이미 협업이 아니다. 그냥 참고 일하는 것 뿐이다. '케미'는 서로 다른 의견이 충돌하고 융합되는 과정에서 빛난다.


비즈니스인사이트 최한나
businessinsight@naver.com

* 이 글은한국협업진흥협회(책임연구진 작성)에서 제공했습니다.한국협업진흥협회는 개인과 기업,우리사회 각 분야의 협업과 소통 활성화를 위하여 협업교육과 진단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협업전문기관입니다.

찜하기이글을 다시 읽고 싶다면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