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조직관리[협업Insight] 협업, 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

[협업Insight] 협업, 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

창조와 혁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지금,나 홀로 모든 것을 다할 수 있었던 시기는 지났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모든 이들과 협업해야 하는 이 때, 협업 Insight에서는 우리 사회 곳곳에 존재하는 협업 방해요인과 성공요인을 주요 기업 사례를 통해 함께 공감하고 해법을 찾고자 합니다. 

무작정 시작한 협업은 모두 부담... 협업 비용 꼼꼼히 따져볼 줄 알아야



“임직원 여러분 모두가 한 마음,한 뜻으로 협업해야 합니다.”


올 초,국내 주요기업CEO신년사에서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했던 단어 중 하나가 바로 ‘협업(Collaboration)’이었다.팀 간 협업에서 계열사 간의 협업에 이르기까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대체로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결속과 협력을 강조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 3dman_eu, 출처 Pixabay

실제로 협업은 놀라운 성과를 낸다.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만들어내기도 하고,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탁월하게 대처하는 성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예상하지 못했던 조합이 하나로 뭉쳤을 때 드라마틱한 성과가 나기도 한다. 지금은 대중화 된 '치아미백제'라는 혁신적인 제품도 처음에는 그다지 관련성이 높아 보이지 않던 '칼슘 연구'와 '표백 기술'이 만났기 때문에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협업은 왜 어려울까



한국협업진흥협회가 진행한A기업 임직원5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응답한 비율이89%에 달한 반면,“협업이 잘 되고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절반도 안되는47%에 그쳤다.다들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만,잘 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geralt, 출처 Pixabay

가장 큰 이유는 협업이 철저하게 현실이라는데 있다. 협업이 이익이나 성과로 연결되지 못한다고 지적하는 사람이 있다. 이는 그동안 협업을 해오며 소요되는 비용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협업 비용은 금전적인 비용만 의미하지 않는다. 협업 때문에 발생하는 추가 소요 시간, 서로 논쟁하며 생기는 갈등, 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과 이로 인한 프로세스 지연 및 품질 저하 등이 모두 협업 비용에 해당된다. 처음에는 다 같은 마음으로 협업을 시작하더라도막상 협업이 시작되면 나 또는 우리 팀의 입장이 가장 중요해진다. 협업을 통해 달성해야 할 공동의 목표와 별개로 각자 달성해야 할 목표가 따로 있기 때문이다. 

© geralt, 출처 Pixabay

협업 분야의 석학인 모튼 한센 교수(UC Berkeley)는 협업 비용을“부서간 협업 때문에 추가로 발생하는 혼란과 그에 따른 결과”라고 정의하고, 협업의 순가치가 프로젝트 수익에서 기회 비용과 협업 비용을 모두 제외한 수치보다 클 때만 협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이 원칙은 아래와 같이 간단한 방정식으로 정리될 수 있다.


협업 프리미엄(순가치) = 프로젝트 수익 – 기회비용 – 협업비용
출처: Collaboration(2009), Morten T. Hansen

실제로 협업 연구사례에 따르면 프로젝트 본연의 내용이나 외부환경의 영향이 아닌 참여자간의 이해관계나 불필요한 갈등 때문에 전체적인 협업이 실패한 사례가 적지 않다. “일보다 사람이 힘들다”, “고생하는 팀 따로, 인정받는 팀 따로” 등이 협업 비용의 부작용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표현들이다. 

또 다른 사례인 제조기업 B사는 “전사적으로 협업을 적극 장려해왔고 협업 프로세스도 나름대로 잘 구축되어 있는데 왜 협업이 활발하지 않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었다. 내부 직원들과의 일대일 인터뷰와 FGI를 진행한 결과, 협업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수준은 매우 높았으나 '실패에 대한 부담'이 커서 협업에 적극 나설 수 없다는 답을 얻을 수 있었다. 

© geralt, 출처 Pixabay

B사는 협업 성과에 대한 포상이 후했지만 실패에 대한 책임도 철저히 물었다. 이 때문에 협업을 시작한 후, 기대 이하의 결과가 예상되는 순간부터 참여자들 사이에 책임 공방전이 시작됐다. 이는 수면 아래에 잠겨있는 협업 비용으로 잠재적이기는 하지만 결국은 전체적인 협업 성과를 갉아먹는 비용으로 계산해야 할 요소였다. 


무조건적인 협업보다는 실속 있는 협업으로 


협업에 성공하기 위한 제1원칙은 무조건 협업을 외치는 것이 아니라추진해야 할 협업과 그렇지 않은 협업을 구분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협업 비용을 적게 또는 제로로 만들 수 있는지부터 고민해야 한다. 협업 비용이 지나치게 커서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때는 차라리 진행하지 않는 것도 방법이다. 

협업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며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협업 자체가 목적이 되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비즈니스인사이트 최한나
businessinsight@naver.com


* 이 글은한국협업진흥협회(책임연구진 작성)에서 제공했습니다.한국협업진흥협회는 개인과 기업,우리사회 각 분야의 협업과 소통 활성화를 위하여 협업교육과 진단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협업전문기관입니다.


찜하기이글을 다시 읽고 싶다면
위로가기